top of page

슈퍼덕이 간다! 싱가포르 특집 1

2024년 6월 21일

싱가포르 혁신 생태계와 SG Innovate

여러분! 오늘은 동남아 이야기를 좀 해 보려고 합니다.


스타트업 하면 미국이 제일먼저 떠오르는데 왠 동남아?? 할 수 있겠지만, 지역도 넓고, 인구 구성도 젊은데다가 모두가 디지털 기기를 능통하게 활용하고 있는 엄청나게 큰 혁신의 신 시장으로 동남아가 주목 받고 있다구요! 그래서 한국 스타트업의 경우, 바로 미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도 좋지만 한국의 기술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동남아 시장을 먼저 공략 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서 요즘 동남아가 Hot한 혁신 지역으로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런 Hot Spot의 가운데에 오늘 이야기 할 싱가포르가 있어요.



싱가포르는 말레이 반도 밑에 위치한 작은 도시 국가입니다. 작지만 아주 야무진 나라에요! 동남아의 중앙이자, 유럽과 아시아의 중앙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과 개방적인 금융 정책, 그리고 영어 소통이 원활하다는 점 때문에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아시아 거점이 싱가포르에 모여 있고, 또 계획적으로 잘 만들어진 도시라서 멋진 랜드 마크들도 유명하죠! 아시아의 글로벌 허브 양대산맥이었던 홍콩의 상황이 어려워 지면서 더욱 싱가포르가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곳인데요. 인구 550만명 작은 덩치이지만 야무진 경제 정책을 통해 성장을 이뤄왔던 싱가포르는 이제 스타트업과 혁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혁신 생태계의 가장 큰 특징은 정부가 전략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작은 도시 국가가 해결 해야 할 문제들을 유망한 스타트업을 지원하여 해결함과 동시에 혁신으로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전략입니다. 자연히 국가 전체가 혁신의 테스트베드가 됨은 물론, 이를 통해 유능한 혁신가들이 싱가포르에 모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국가의 식량 안보를 위해 Agri-Food Tech을 육성하여, 전 세계 최초로 배양육이 상용화 되어 전 세계 혁신 배양육/대체육 기업들이 싱가포르로 모이게 된 데에는 바로 이런 배경이 있었던 것이죠.


“Translating Today’s Emerging Tech into Tomorrow’s opportunity”

SGInnovate는 싱가포르 정부가 딥 테크(Deep Tech)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투자하기 위해 설립한 기관입니다. 오늘의 혁신 기술을 내일의 기회로 만든다니! 슬로건부터 너무 멋지죠? SG Innovate는 싱가포르가 가지고 있는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deep Tech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EmergingTech, 첨단 제조, 농업 및 식품 기술(Agri-Food Tech), Sustainability, 그리고 Health and Biomedical Sciences 등의 분야를 집중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SG Innovate는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 커뮤니티가 경쟁력의 핵심입니다! 특정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자, 창업자, 대학, 정부, 기관, 기업, 규제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해당 분야가 가지고 있는 기술적 문제, 상업적 문제, 정부 규제 등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커뮤니티에서 확인 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찾아 투자가 이루어 지며, 그 스타트업은 혁신을 위한 편향 보다는 발견된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이런 체계적인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다양한 혁신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여기서 다양한 투자가 이뤄지고, 인재를 발굴하고, 기업과 스타트업이 협력 하며 생태계가 확장 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투자 규모는 약 100만 달러. 시드에서 프리A 정도 단계에 주로 투자한다고 하는데요, 초기 단계 스타트업의 높은 리스크를 정부가 부담해 줘야 한다는 철학부터가 이미 남달랐어요. 국가 차원에서 혁신 육성에 대한 전략을 명확히 하고, 이에 대해 명확하면서도 유연한 정책, 그리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상황과 뜻을 듣고 정리하여 전체가 유기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탄탄한 운영! 이야기를 나눠 볼수록 아! 이래서 싱가포르가 혁신 1번지로 뜨고 있구나! 라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 스타트업과의 혁신만으로는 싱가포르의 모든 문제를 해결 할 수 없기 때문에 싱가포르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고 해외 스타트업과의 투자와 협력에도 적극적이라는 SG Innovate. 싱가포르 스타트업의 혁신을 LG에 수혈하고, LG가 육성하는 혁신 스타트업이 싱가포르 및 동남아로 진출하여 더 폭넓은 오픈이노베이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슈퍼스타트는 SG Innovate와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놓고 협력을 논의 해 나갈 예정입니다.

bottom of page